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속건조 잡는 5가지 해결 방법

by 프리마담 2024. 6. 7.

여러분은 건조함과 속건조의 차이를 아시나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슷하게 생각할지도 모릅니다.그래서 분명 건조해서 로션을 발랐는데  피부가 당기는 느낌을 받으신적 있으실 겁니다. 저도 피부가 건조해서 미니 가습기를 늘 책상에 두고 있어요. 어느 순간 열심히 관리하니 사라져버린 속건조, 속건조가 왜 생기는지 그 원인과 해결방법을 이 글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속건조의 원인

건조함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첫번째, 각질이 건조한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샤워 후 혹은 가을이나 겨울에 피부에 하얗게 일어나는 걸 보신적이 있나요? 이는 피부 표면에 수분이 부족해 생기는 현상입니다. 우리는 이럴때  '피부가 건조하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두번째, 건조해서 수분크림을 발라줬는데도 뭔가 계속 건조한 느낌이 들었을때 속건조로 판단을 합니다.

즉, 건조함을 느꼈을때는 로션이나 수분크림등을 발라주면 금방 해결해주지만 속건조가 있을때에는 일시적인 크림이나 로션으로 해결이 어렵습니다. 피부 장벽이 무너진 상태로 수분과 함께 지질, 미네랄등을 함께 채워줘야 합니다. 만약 이런 속건조를 방치하면 아토피나 지루성 피부염등으로 변질 수 있으니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보습을 해도 속건조 느끼는 이유

처음에는 피부에 흡수가 되었다가 공기중으로 사라지면서 수분이 날아가 버렸기 때문인데요, 이는 실내 혹은 실외의 공기가 건조해서 내 피부의 수분을 가져가 버렸기 때문입니다. 

 

속건조 해결방법

1.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켜 놓는다.

 공기중에 수분이 많으면 내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가지 않습니다. 비오는 날에는 피부가 건조한 것이 느껴지지 않다가 햇빛이 강한 여름철이나 가을볕에는 유독 피부가 건조한 경우를 보셨을 겁니다. 장마철에는 그나마 건조함을 느끼지 못했는데, 장마가 끝난 후 부터 여름과 가을 유독 피부가  간지럽고 건조한것은 공기중에 수분이 부족하여 내 피부의 수분을 가져가므로 실내에서는 가습기 사용으로 충분한 습도를 만들어 줍니다.

 

2.물을 많이 마신다.

 수분은 우리 몸에 혈액을 타고 필요한 곳곳에 영양분을 채워주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신다면 피부의 속건조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물이 내 몸을 촉촉하게 적셔준다고 생각하시면서 의식적으로 자주 자주 마셔주세요.

 

3.수분 함유 화장품을 자주 발라준다.

우리 피부속의 히알루론산은 수분을 끌어당기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 속 진피층에서 섬유모세포가 만들어내는 성분입니다.  히알루론산이 피부 속 수분을 끌어당깁니다. 저분자 히알루론산 성분이 들어있는 화장품을 발라주시면 좋습니다. 콜라겐이나 히알루론산을 먹는것 자체 만으로도 피부 수분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4.기초케어는 화장실에서 한다.

세안 후 타올로 닦고 방에 왔을때 피부가 유독 더 당기는 느낌 있지 않으셨나요? 내 방의 공기들이 건조하여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가기 때문입니다. 수분을 빼앗기기 전에 습기가 가득한 화장실에서 세안 후 바로 보습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보습 꼭 기억하세요.

 

5.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하는 식품을 자주 섭취해 준다.

 피부에 건조함을 채워 넣은 후 유분 즉, 기름막으로 둘러줘야 내 몸의 수분이 날라가지 않습니다. 이 기름막은 내 몸에서 좋은 기름으로 채워주는것이 좋습니다. 올리브유, 달맟이꽃 종자유 등이 큰 트러블이 없으면서 피부의 수분이 날라가지 않도록 꽉 잡아 줍니다.

피부관리는 꾸준함과 비례합니다. 꾸준히 관리 할 수록 내 피부는 반짝반짝 빛이 나기 때문입니다. 속건조의 제일 중요한 것은 실내 습도를 조절하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내 몸에 있는 소중한 수분을 공기들이 빼앗아 가지 않도록 가습기등으로 실내 습도조절에 신경써 주시면 좋습니다. 평소 미스트는 워터 타입보다는 오일이 함유된 미스트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각질제거는 피부 속 피지막까지 제거하여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건조한 줄 알았는데 피부가 번들 번들 기름이 생긴다면, 내 피부가 매우 건조한 상태여서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기름을 내뿜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보통 이러한 경우를 '수부지' 수분 부족 지성이라고 표현합니다. 이러한 경우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 수분을 채워주신 후 오일세럼 같은 수분과 유분이 적절하게 베이스된 제품을 사용하여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