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선크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피부 노화를 막으며 피부암 발생률을 낮춰주죠. 또 한 선크림을 바르지 않으면 색소침착, 탄력 저하등 피부에 슬픈일이 발생할 꺼에요. 수많은 선크림 제품이 출시되고 있어서 나에게 맞는 제품이 무엇인지 고민일텐데요, 365일 늘 함께 지녀야할 선크림! 나에게 꼭 맞는 선크림 무엇인지 알려드립니다.
중성 피부
가장 이상적인 피부 형태인 중성피부는 피지선과 땀의 분비기능이 정상적으로 피부결이 곱고 세안 후 당기지 않으며 피부가 윤기있고 촉촉합니다. 세안 후 피부의 번들거리지 않으며 피부의 당김이 없습니다. 또 한 혈액순환이 원활하여 피부의 혈색이 좋고, 우리가 웃는 눈가주름, 팔자주름 등 표정 주름 외에 잔주름이 거의 없는것이 특징입니다. 주근깨, 점 등의 피부에 색소침착이 거의 없으며 여드름이나 잡티등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중성 피부 타입의 경우 어떠한 선크림을 사용하여도 무방하지만 "모든타입용"의 선크림을 바르시면 좋습니다.
지성 피부
지성 피부는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는 피부타입 입니다. 모공이 크고 과도한 피지분비로 인해 피부표면이 번들거립니다. 피부에 투명감이 없으며 여드름이 생기기 쉽죠. 피부의 투명감이 거의 없으며 피지로 인하여 화장이 잘 지워진다면 지성피부 타입 입니다. 기름이 많고 트러블이 생기기 쉬운 지성피부의 경우 "무기자차" 선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성 피부의 경우에는 선크림의 성분보다는 제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피지를 잘 잡아 줄 수 있는 파우더타입의 제품이 좋으며 파우더 타입이 내키지 않으신다면 시중의 제품 중 "오일프리" 제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이크업 시에는 선크림과 제품 모두 사용하여 피부가 두터워지면 여름에 화장의 무너짐이 쉬울 수 있으니 자외선차단 기능이 함유된 제품으로 선택하여 가볍게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건성 피부
건성 피부는 유수분 함량이 부족한 피부 입니다. 피지량과 수분량이 10% 이하로 부족하여 피부표면이 거칠고 모공이 작으며 피부조직이 얇습니다. 또 한 피부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잔주름이 많고 피부 표면이 건조하여 윤기와 탄력성도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안 후 당기는 느낌이 있으며 턱이나 이마, 볼 등 부분적으로 하얀 각질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저항력이 약하여 외부자극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건성 피부 타입의 경우 수분함량이 높은 겔타입의 "수분선크림"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건성피부로 인하여 피부에 트러블이 많이 올라온 상태라면 100% 무기자차 타입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복합성 피부
이마와 코 부분은 피지가 많아 번들거리며 볼과 턱 부위는 건조하여 각질이 쉽게 생기는 타입의 피부 입니다. 이러한 피부타입의 경우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게 중요하며 그에 따라 두가지 타입의 선크림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와 이마 부분에는 "무기자차 선크림"을 볼과 턱 주변에는 "수분 선크림" 또는 "유기자차 선크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민감성 피부
민감성 피부는 건성 피부와 마찬가지로 화학반응을 통해 자외선을 흡수하고 열에너지로 분해하는 유기자차 보다는 피부에 자극이 덜한 자외선 차단제 "무기자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기자차 선크림은 열을 피부에서 막아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유기자차 선크림의 경우 자외선을 흡수하고 분해하는 과정에서 피부 자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결론
중성 피부는 모든타입용
지성 피부는 무기자차 사용, 메이크업시에는 선크림을 생략하고 자외선차단 기능이 있는 기능성 제품 사용 권장
건성 피부는 기초제품에서 수분관리를 잘 해주며 수분함량이 가득한 겔타입의 수분선크림, 유기자차 선크림 사용
복합성 피부 T- zone 부위는 "무기자차" 선크림 U zone 부위에는 "유기자차" 선크림 사용
민감성 피부 100% 무기자차 선크림 사용 (유아용 선크림 추천)
나에게 맞는 선크림을 사용하기 위해선 우선 내 피부상태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올바른 선크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크림은 SPF50 이상 PA ++++ +표시 4개 이상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