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피부 톤 개선 방법

by 프리마담 2024. 6. 21.

어릴땐 뽀얗고 하얗던 피부를 자랑했는데 어느날 거울을 보니 칙칙해진 피부를 보니 속상했던 경험 있지 않으신가요? 거울을 자세히 들여다 보니 기미도 보이고 주근깨도 조금 생긴거 같고 점도 많아 진거 같고, 피부 톤 개선이 시급해 보입니다. 피부톤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제품도 많이 나오고 피부과 시술도 알아보고 어디서부터 접근을 해야할지 막막하시다면 이 글을 보면서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피부톤이 칙칙해진 원인과 그 이유 그리고 예방법과 개선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피부톤은 왜 칙칙해 지는걸까?

 멜라니과 카로틴, 헤모글로빈의 양, 피부 두께, 혈중 산소량 이 모든것이 피부 톤을 결정하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성별과 인종 그리고 연령층에 따라서도 피부색은 달라집니다. 더 디테일하게는 사람마다 계절과 건강상태에 따라서도 피부톤이 다릅니다. 이 중 가장 피부톤을 결정짓는것은 멜라닌 입니다.

멜라닌 저 피부 제일 깊은곳에 위치한 '색소형성세포' 멜라노사이트에서 만들어 집니다. 멜라닌이 하는 일은 다양합니다. 피부에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자외선이 투과되는 것을 막아 피부 깊숙한 곳까지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멜라닌은 여러번의 산화과정을 거쳐 색이 변합니다. 갈색과 검은색으로 변하면 '유멜라닌' 노란색과 붉은색이  되면 '페오멜라닌'이라고 불립니다. 동양인의 검은 머리카락은 '유멜라닌'이 많은것이고 서양인의 노란 머리카락은 '페오멜라닌'이 많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피부에는 어떻게 작용할까? 피부 깊은곳에 있던 이 멜라닌이 각질층까지 올라오면서 피부가 칙칙해지고 기미와 점, 주근깨등이 생기면서 색소침착이 오기 때문입니다.

 

피부톤 개선 방법

피부 톤이 칙칙해지는 원인을 함께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과도한 멜라닌 색소생성을 조금 줄여주면 피부톤이 개선되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호르몬의 변화 및 자외선에 의해 생성되는 멜라닌 색소를 감소시키기 위한 미백화장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피부과 역시 멜라닌 생성 억제를 위한 시술들이 많이 있습니다.  

 미백화장품의 원리로 앞서 말씀드린 피부 젤 밑에 있는 기저층의 '색소형성세포'에서 이루어지는 멜라닌 생성과정에서 특정분을 억제하여 멜라닌이 만들어지는 양을 줄이거나 또느 이미 생성된 멜라닌을 다시 환원시켜 쌓여있는 멜라닌을 각질층으로 이동시켜 제거하여 외부로 배출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

피부톤 개선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하는것 역시 자외선 차단입니다. 과도한 자외선 노출은 색소침착 뿐만 아니라 피부노화를 촉진하므로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자외선 UV A와 UV B를 산란시키거나 흡수시키므로써 멜라닌 세포 생서 억제 역할을 합니다. 화장품 뒷면의 성분표를 보시면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 티타늄디옥사이트, 징크옥사이드 라는 성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녀석들이 자외선을 막거나 흡수시켜 없애버리는 아이들이지요. 에칠 로 시작되는 아이들은 흡수시키는 녀석으로써 수분선크림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징크 로 시작되는 아이들은 빛을 산란시키는 무기자차 선크림을 백탁이 있는 자외선 차단제 입니다.

 

-멜라닌 억제

멜라닌은 활성산소도 억제해주며 좋은 역할을 하고 있지만 과하면 피부가 칙칙해지므로 약간의 억제는 미백에 도움을 줍니다. 멜라닌 생성 억제를 위한 미백 원료로 알부틴, 닥나무 추출물, 감초 추출물등이 대표적으로 있습니다. 알부틴은 멜라닌 생성을 촉진하는 티로시나에제의 활성을 막아줍니다. 피부에 적용했을때 안전하여 많은 미백화장품의 성분으로 들어있습니다. 달짝지근 맛있는 배에도 알부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고 있습니다. 한지 원료로 쓰이는 닥나무도 멜라닌 억제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뽕나무과에 속하는 닥나무추출물은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막아주며, 기미, 주근깨등의 생성억제에 효과가 탁월 하다고 합니다. 

 

-멜라닌 환원

만들어진 멜라닌 생성을 억제 했지만 이미 만들어진 멜라닌은 어떻게 할까요? 색을 옅게 만들어주면 됩니다. 멜라닌 환원이라고 말하는데요. 이미 생긴 기미, 주근깨 등의 색소를 점점 옅게 만들어 주는것입니다. 그런 성분으로 글루타치온과 비타민C가 있습니다. 글루타치온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멜라닌 색소의 환원을 도우며 또한 간의 해독작용에 뛰어나 안색을 좋게 바꿔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C 역시 멜라닌 생성 억제기능 및 산화된 멜라닌을 화원하여 색을 옅어지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각질박리 촉진

피부 깊이 기저층에 있던 멜라닌 세포들이 각질층으로 올라오면 탈락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피부는 일반적으로 28일의 생성주기를 갖고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28일 마다 즉, 한달에 한번 각질제거 하는 방법으로도 좋은 피부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멜라닌 색소는 28일 주기적으로 각질층으로 올라옵니다. 각질제거를 통해 거뭇 거뭇 멜라닌 세포가 함께 탈락이 됩니다. 간혹 피부가 얼룩덜룩 하여 고민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보통 지성피부를 가지신 분들이 많이 그러는데요. 지성피부 분들은 세포 성장 속도도 빨라서 28일보다 더 짧은 각질주기를 갖게 됩니다. 하지만 이때 각질제거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그대로 색소침착이 되는것입니다.  피부톤 개선 방법중 하나인 각질박리 촉진은 이러한 각질주기를 조금 더 촉진시켜 각질층에 생성된 멜라닌 세포를  각질과 함께 제거하는 방법 입니다. 

 

 

저와 함께 피부톤 개선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선크림 바르기, 비타민C 섭취하기, 각질자주해주기 등으로 피부톤 꾸준한 홈케어를 하신다면 피부톤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